가집을 편찬하고 전문적인 연행문화를 형성하고, 시조 음악의 변화를 주도한 사람들이었다.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고에서 살펴볼 중인가객시조의 범위 설정을 명확히 하도록 하겠다. 본고에서 살펴볼 중인가객이란 첫째, 위항인 중에서도 위항시인과는 구별되는 신분을 가진 중인계층의 사람들
『가곡원류』의 이본과 그 특징
~ 목 차 ~
1. 서론
2. 『가곡원류』의 이본 검토
3. 『가곡원류』의 전개와 유통
4. 결론
1. 서론
△ 『歌曲源流』(국립국악원 소장본)
19세기 말 가곡 문화의 중심에는 『歌曲源流』라고 일컬어지는 가집이 위치하고 있다. 朴孝寬, 安玟英을 중심으로 편찬된 『歌曲源流』
4) 사회참여와 이동에서의 문제
지역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역시 가족이 감당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이다. 이웃 주민의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은 장애인가족을 지역사회로부터 정서적으로 고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웃과 친지의 방문이 거의 없어지고, 장애인을 둔 가정의 자녀나 형제
소규모의 단순한 오페라로 레치타티보 <오페라 코미크> 그랑 오페라와 오페라의 중간형태인 <서정극 >, 해학적이고 유쾌한 <오페라 부프> 등이 있다.
2. 음악극
*의의-1850 년 이후 바그너가 시도한 새로운 오페라 유형이다. 여러 예술적 요인을 새로 융합한 종합예술작품이다. 기존의 오페라와의 차이
소규모 학급을 통한 인간성 회복
② 수업계획 등에 대한 아동·학생의 적극적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들의 광범위한 지원
처음에는 사립학교 중심이었으나 점차 공립학교로 확대되어 1970년대 말에는 수천 개교를 헤아리게 되었다. 의무교육을 위주로 한 학
소규모의 무가, ③개인적 차원의 즐거움이나 감정발산을 위주로 하던 비작위적이고 자연발생적인 노래ꡓ 등이 그것들이다. ①은 현재 신화의 형태로 잔존해 있거나 서사문학으로 발전되어 갔으니 이 글에서 더 거론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②는 상당부분 ①과 같은 양상을 보이거나 ③의 일부로 흡
<미의식이란?>
미학(美學)이 A.바움가르텐에 의해서 감성적 인식의 학(學)으로 정의된 후, 미의식은 미학의 가장 중심적인 문제가 되었다. 그 까닭은 고전미학에서는 감각적인 미의 이념이 추구된 데 반하여 근대미학에서는 우리의 의식에 직접 작용하는 미를 주제로 삼았기 때문이다. 예술작품이나 자
중세의 시작
12세기 중엽에 이르자, 천황가와 섭관가 사이에는 내부적인 갈등이 심화된다. 천황가에서는 고시라카와 천황과 스토쿠 상황 사이의 갈등이 있었고, 섭관가에서는 관백 후지와라노 다다미치와 동생 요리나가가 대립하였다. 드디어 1156년에 도바 상황이 사망하자, 황위 계승을 둘러싸고 각
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